인사말

동이 택견 수밝기회에 오신 여러분들을 진심으로 환영합니다.
우리는 수많은 세월 동안 많은 것을 잊고 또 잃어버렸습니다.
그 중에서 가장 중요한 조상의 자취인 역사를 잃었다는 것은 자신이 누구 인지를 알지 못하는 것이며, 자신의 선조에 대한 긍지를 잃어버리는 것이어서 안타깝습니다. 그렇다면 동이 택견 수밝기는 어느 시대에 시작하여 오늘날까지 전해져 오는 것일까? 원리 구성 그리고 몸 동작을 보면 단순한 무예의 기법만이 아닙니다.
거기에는 음악적인 율동과, 리듬, 기[氣]의 흐름에 따른 변화 무상한 배합 그리고 자연과 인간을 조화시키는 심오한 선조들의 슬기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상승무예(上昇武藝)이자 동시에 상무 무예 (尙武武藝)이며 동이 택견 수밝기는 우리 민족이 강한 무예로서 대국을 건설했음을 입증하는 것이며 동시에 그것을 예술, 또는 놀이로 계승 발전시켰음 또한 알 수 있습니다.
전쟁 시에 단순하게 상대를 공격하여 살상케 하기 위한 기술(術)만이 아니라 인격 수행(人格修行)의 한 방편으로 응용된 것입니다.
이제 한국은 여러 면에서 세월이 가면 갈수록 지구촌 사람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한국이라는 나라를 알고자 하는 사람들도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많은 외국 학자들에 의해 본격적인 한국 탐구가 진행될 것입니다. 그들이 생각하는 이 조그마한 나라의 역사와 문화의 뿌리부터 파헤쳐 보려고 할 것입니다.
우리 전통 무예 역시 그 때를 대비하여야 할 것입니다. 그 이유는 우리 무예는 수천 년을 내려오면서 우리의 원래 모습을 가장 많이 간직하고 있는 분야 중의 하나 일 뿐만 아니라, 우리 무예를 안다는 것은 기(氣)를 알게 되는 길이며 기를 안다는 것은 동양의 문화 흐름에 원초적 바탕을 파악할 수 있는 첫 관문이기 때문입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