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신의 정도

망후{妄嗅} 코로 숨을 잘 쉰다. 어떻게 잘 쉴 것인가? 화가나서 코로 숨쉬는 모습이 씩씩 거침 숨소리는 삼가 할것이요 누워서 잠을 잘때 어떻게 잘 것인가? 잠자리에 들면 잠념 없는 무심으로 옆으로 누워서 갓 난 아기가 모태에 있을 때와 같이 무릎을 굽히고 자는 것이요 맑은 공기와 맑은 물과 푸른 숲에서 기거하는 것이다. 

 

망어{妄語} 입으로 말을 잘한다.

어떻게 말을 잘 할 것인가? 바른 말만 하는 것이요 할 말만 하는 것이요 남에게 상처를 입게 하는 말을 하지 않는 것이며 남을 욕보이는 말을 삼가 할 것이요 남을 비방하지 말 것이며 달콤한 감언이설{甘言利說} 남을 속이지 말 것이다.

 

망청{妄聽} 귀로 듣는 것을 잘한다. 어떻게 잘들을 것인가? 상대의 말이 진언인지 거짓 인지 구분 하는 것이요 필요 없는 말은 한귀로 듣고 한귀로 흘리는 것이요 남의 말을 잘 듣고 판단하는 것이다. 

 

망시{妄視} 눈으로 보는 것을 잘 한다. 어떻게 잘 볼 것인가? 대자연의 아름다움을 보는 것이요 눈으로 차마 볼 수 없는 것은 보지 않는 것이 다행이요 한곳에 너무 오랜 시선을 빼앗기지 말아야 하며 너무 미혹에 빠지지 않는 것이다.

 

망취{妄取} 손으로 일을 잘한다. 어떻게 일을 잘 할 것인가? 남을 손가락질 하지 말 것 이며 남의 물건을 손으로 가져오지 않을 것이며 너무 과로 하여 힘들게 하지 말 것이며 너무 진기를 쓰지 말 것이다. 

 

망행{妄行} 머리로 어떤 행동을 잘 한다. 어떻게 잘 행동 할 것인가? 대의가 있는 행동만 할 것이요 음란한 행동은 하지 말 것이며 남을 속이는 행동을 말 것 이며 남을 이기겠다는 행동도 버려야 할 것이며 남을 속이는 이상한 행동을 하지 말 것이다.

 

망설정기{妄泄精氣} 싸는 것을 잘 한다. 어떻게 잘 쌀 것인가? 똥은 똥같이 싸아야하며 사람의 대변은 마름모골의 모양과 누런 황색과 쑥색의 똥을 싸야 건강한 것이요 항문이 어는 정도 벌어지는 느낌이 있어야 건강한 것이다.